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가 지난 11일 한국지속경영평가원(이하 평가원)이 주관한 제12회 고객감동경영대상 제조·의료기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고객감동경영대상은 고객만족경영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고객감동경영을 창조함으로써 선진경제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을 선발해 시상하는 제도다.
평가원은 오스템의 이번 수상의 가장 큰 요인으로 ‘고객중심’ 기업 철학을 꼽았다. 오스템이 고객과의 동반성장을 기업의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꾸준히 실천해 고객을 만족시켰다는 의미다. 오스템 측은 “자사의 대표 이미지는 우수한 제품, 앞선 기술력과 함께 임상교육”이라며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임상 단계에 맞춘 실습 위주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누적 치과의사도 국내 1만명, 해외 4만5,000여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또한 오스템은 치과스탭을 위한 교육 및 관련 제도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국내 치과 중 75% 이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하나로와 두번에 활용에 대한 경력 및 실무능력을 인증하는 ‘병원사무관리사’제도가 그 대표적인 예로, 관계자는 “치과사무관리 관련 최상위 레벨의 치과스탭을 일컫는 ‘블랙벨트’ 취득을 위해 많은 치과스탭이 도전하고 있는 등 오스템의 치과스탭교육과 제도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전했다.
오스템은 고객과 동반성장을 위해 치과계 공헌활동에도 적지 않은 참여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관계자는 “오스템은 치협을 비롯한 시도지부와 상생을 목적으로 후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더불어 치의학 발전을 위해 다양한 학회의 후원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치의학 발전과 학자 양성을 위해 매년 국내 12개 치과대학에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스템은 지난 2003년부터 현재까지 500여명에게 오스템 장학금을 지원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오스템 측은 이번 수상과 관련해 “자사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은 물론 치과계의 각종 공헌사업을 통해 고객과 동반성장하면서 글로벌 No.1 기업으로 거듭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실천 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