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과계 최대 인파 몰린 5일간의 대장정 '성공적'

URL복사

APDC 2019-KDA 종합학술대회-SIDEX 2019
국제 역량 강화, 만족도 제고 ‘새역사’

아시아태평양치과의사연맹 총회(APDC), 대한치과의사협회(KDA) 종합학술대회,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SIDEX)가 국내외 치과계의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대한민국 치과계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선도국으로서의 입지를 굳힘과 동시에 전문성을 강화한 학술대회와 전시회로 치과인들의 발길을 사로잡으며 성공적인 대회로 기록됐다.

 

 

아태 리더국으로 입지 강화, 서울선언 채택도

아시아태평양치과의사연맹 회장으로 취임한 치협 김철수 회장은 “이번 총회에는 25개 회원국을 비롯해 미국, 캐나다, 중국 등 비회원국 대표들이 대거 참여해 대한민국 치과계의 위상을 격상시키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특히 “총회 기간 중 ‘서울선언’을 채택함으로써 45억 아태 국민들의 구강보건 향상을 위해 합의했다는 의미를 갖게 됐다”고 강조했다. APDC의 경우 대회 유치부터 개최까지 채 1년도 걸리지 않아 매우 급박하고 힘들게 준비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이끌었다고 자평했다.

 

서울선언은 △아시아·태평양 회원국 간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과 정책방향에 대한 정보교류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구강보건을 위해 최선 △구강보건 향상을 위한 예방교육 강화 △아동 구강보건을 지키기 위한 교육 및 구강검사에도 최선을 다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나승목 APDC부조직위원장은 “APDC 2019를 통해 향후 발전방향, 회원국의 요구를 청취하고, 각국의 구강보건사업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논의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됐다”고 덧붙였다.

 

학술대회 1만2,000여명 등록, 글로벌 컨퍼런스로

치협 종합학술대회는 41개 세션, 241개 연제로 전무후무한 규모를 선보였다. 또한 30분 강연이라는 생소한 원칙을 적용했으나, 강연장 곳곳이 만원을 이루면서 흥행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켰다.

 

학술대회를 주관한 대한치의학회 이종호 회장은 “그간 SIDEX가 잘 해온 시스템을 보다 전문화시키고 글로벌화하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특히 “새로운 시스템을 선보이며 학술대회의 흥행에 대한 걱정도 있었지만 현장의 관심이 매우 높았다”면서 “APDC를 유치한 치협과, SIDEX 자체적으로 충분히 학술대회를 개최할 역량이 있음에도 학술대회를 제안하고 기회를 준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이상복·이하 서울지부)에도 감사하다”고 전했다.

 

치협 이부규 학술이사는 “기존의 틀을 바꾸는 데 있어 두려움도 있었지만 메뉴가 다양해지면 반드시 회원들은 만족할 것이라고 확신했다”면서 “‘미래’라는 모토를 내세운 만큼 새로운 시도로 평가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기존 학술대회에 비해 예산이 늘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운영할 수 있었던 것은 임직원 및 치과대학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감사의 인사도 잊지 않았다.

 

명불허전 SIDEX, 역대 최고 기록 갱신하며 인기몰이

국내 최대-최고 수준의 치과기자재전시회로 사랑받고 있는 SIDEX는 올해 16회 대회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SIDEX 대회장인 서울지부 이상복 회장은 “세계 8대 치과기자재전시회로 입지를 굳힌 SIDEX는 올해 전 세계 15개국-290개사-1,055개 부스가 참여했으며, 학술 및 전시 등록자 1만7,700여명이 방문한 가운데 어느 해보다 뜨거운 열기 속에서 3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면서 “내년 6월 5일부터 7일까지 개최될 SIDEX 종합학술대회 및 치과기자재전시회를 더욱 풍성하게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올해 처음 B1홀을 활용한 데 대해 “기존의 전시공간을 확대해 부스참여를 희망하는 대기업체의 어려움을 다소 해소할 수 있었다”면서 “B1홀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참관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으며, 내년에도 쾌적한 전시공간과 업체 편의 도모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12시 공식 개막을 시작으로, 3일간의 전시일정을 소화한 SIDEX는 새로운 기획과 투자, 다양한 이벤트로 전시참여 업체와 참관객 모두가 만족한 대회로 평가됐다.


치협-서울지부 공동개최, 합격점

‘APDC 2019-KDA 종합학술대회-SIDEX 2019’라는 타이틀을 걸고 대회를 개최하기까지 치협과 서울지부는 총 12회의 실무위원회를 개최하며 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해왔다. SIDEX의 일정과 장소가 이미 결정된 상황에서 공동개최 결정까지 우여곡절도 적지 않았다.

 

치협 김철수 회장은 “APDC의 경우 2~3년 준비기간을 갖는 게 일반적인데 우리는 1년 내에 모든 걸 이뤄야 했다”면서 “국제행사 유치에 따라 치협이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됐지만, 전시회는 10여년간 하지 않았기 때문에 SIDEX의 노하우를 접목하면 명품대회가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며 공동개최 배경을 밝혔다. 또한 “SIDEX는 연례적으로 개최되는 행사인 만큼 내부 고민도 있었겠지만, 공동개최를 합의해준 서울지부에 감사하다”면서 “결과적으로 공동개최는 상당히 성공적인 작품이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긴축예산을 집행해 결코 적자는 나지 않을 것”이라며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서울지부 이상복 회장 또한 “17년 만에 유치한 국제총회인 만큼 협회의 한 지부로서 도와야 한다는 의미가 있었다”면서 “무엇보다 우리나라 치과계가 정관계나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한 “회원과 업체들이 대회에 참여하는 데 부담을 줄이고 SIDEX의 국제화를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며 “서울지부를 존중해준 협회장에도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코엑스에서 펼쳐진 5일간의 대장정은 오랜 기간 탄탄히 다져온 SIDEX의 영향력, 새로운 형식의 학술대회로 변화를 이끈 학술대회의 독창성, 아시아태평양치과의사들의 중심으로 우뚝 선 대한민국 치과계의 위상을 확인하는 기회가 됐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관련기사

더보기
3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