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2020치협선거

[치협 선거특집] '회장 후보에게 묻는다!- 장영준'

URL복사

“치과계 협치, 창조경영의 적임자 실천하는 회장 되겠다”

[치과신문_최학주 기자 news@sda.or.kr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제31대 회장단선거가 약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치협 역사상 유래가 없는 4명의 후보가 입후보 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지고 있다. 반대로 유권자들은 어떤 후보가 어떤 공약과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 이에 본지에서는 유권자들의 현명한 판단을 돕기 위한 선거특집을 마련했다. 공통된 질의에 각 후보가 답하는 식으로 구성된 이번 선거특집을 통해 후보간의 차이점을 보다 쉽고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 오는 3월 10일 제31대 치협 회장단 선거가 예정돼 있습니다. 후보께서 출마를 결심하게 된 시기와 계기는 무엇이었는지, 이번 선거에 후보께서 당선이 돼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전·현직 협회장 및 임원의 횡령, 배임 관련 고소고발로 인한 법무비용이 결국 피 같은 회비로 지출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이제는 중단돼야 할 때다. 저를 제외하면 모두 3년 전 협회장 선거에 도전했던 후보들로 ‘리턴매치’가 될 상황이었다. 치과계의 역량이 과연 이 정도일까? 리턴매치 참여 후보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내부 소송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했다. 내부적 합의 사안을 외부소송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일상처럼 돼가고 있다. 치협의 존재 이유는 회원들의 안정과 안전, 그리고 화합의 첨병 역할을 하기 위해 통합의 회무를 우선 순위에 둬야 한다. 내부소송에서 자유롭고 화합과 상생으로 가야 하는 절체절명의 치과계 상황들이 저를 이번 협회장 선거 출마로 이끌었다.

 

2. 귀 후보 캠프가 이번 선거에 출마한 다른 후보 캠프에 비해 강점이 있거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저는 의료법인 이사장으로, 대한체육회 바이애슬론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정관계 인맥과 소통하고, 대외 신뢰도가 높다고 자부한다. 치과의사도 이제는 진료만 하는 시대가 아니다. 자신도, 가족도, 직원과 병원도 경영해야 한다. 공부와 진료에만 열중해 왔던 회원들이 대부분이라 합리적인 경영에 대해 경험할 기회가 적어 많은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치협 70여 직원들 역시 협업과 분업을 잘 조율해 신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데 협회장의 지나친 의전과 줄 세우기가 회무 동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 치의·치과위생사·치과기공사·간호조무사 등 총 15만명이라는 거대한 조직을 아우르는 경영자형 협회장이 필요한 시점이다. 회무를 하는데 권위적이거나 권력지향형 협회장은 이미 사회적 요구에서 멀어졌다. 편견과 편파적 계파정치에 편중된 독선경영이 아니라 포괄적이고 포용력이 있는 협치경영, 창조경영을 분업, 분권으로 실천하겠다.

 

3. 치과계 현안 중 가장 큰 문제로 꼽히고 있는 치과보조인력 구인난에 대한 후보님의 해결방안은 무엇입니까?

치과전담 간호조무사(약칭 치과조무사)제도 도입이다. 새로운 직역을 만들려면, 의료법을 개정해야 하지만 치과조무사는 보건복지부령만 개정하면 되는 사안으로 구강정책과와 협의만 하면, 바로 시행 가능한 방법이다. 더욱이 학원에서 꼭 채워야 하는 현장실습을 치과병의원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인력수급에도 도움이 된다. 치과위생사의 치과진료지원 업무를 추가하도록 협의한다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다. 현 치협 집행부의 주무이사들이 합류했기 때문에 당선된다면 임기 내에 반드시 실현할 수 있다.

 

4. 동네치과 경영개선을 위한 여러 방안 중 건강보험 급여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귀 후보님의 건강보험 정책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한마디로 ‘월 청구액 2,000만원 달성’이다. 앞으로 치과계 발전은 보험급여를 적극 활용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3년간 꾸준히 보험청구액을 증가시켜 2,000만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 중요한 목표다. 대정부 협상력 강화로 2% 후반에서 3%대 수가협상 체결, 근관치료와 같이 저평가된 수가 현실화로 보험수가 인상, 임플란트 개수 4개로 확대, 보험급여화 확대에 선제적 대응, 턱관절 치료 및 전국 보험교육 강화, 청구 후 조정삭감 및 현지조사 시 행정적 지원 등이 바로 그것이다.

 

5. 3번과 4번을 제외하고 이번 선거에서 귀 후보 진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공약 한 가지만 추가로 소개해주십시오.

지금까지 치협 내홍은 모두 베일에 가려진 불투명한 회계, 즉 돈 문제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있는 그대로 말하고, 보고하고, 감사받고 실천하는 것이 투명 사회의 첫걸음이다. 실천캠프에서는 사안별 외부회계감사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불분명한 사용처, 부정적인 업소출입이 회무로 위장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감사단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집행부에 우호적인 감사시스템을 개선하고, 중립적으로 할 수 있는 돋보기 감사를 실시하겠다.

 

6. 끝으로 어떤 각오로 선거전에 임하고 계신지, 회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앞으로도 참신하고 실천가능하면서 회원들에게 이익을 돌려줄 수 있는 생활밀착형, 사각지대가 없는 보편적인 포괄형 공약들을 추가적으로 공개하겠다. 우리 실천캠프에 함께하는 유능한 부회장후보들은 저마다의 특색이 있고 풍부한 경험과 회무 정통성을 갖고 있다. 당선된다면 부회장단에 많은 권한을 일임하겠다. 회원 여러분께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구호는 바로 ‘후보자는 공약실천, 유권자는 투표실천’이다. 오는 10일 선거에서 꼭 참여해 치과계 백년대계의 초석에 동참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

관련기사

더보기
5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