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2020치협선거

[치협 선거특집] '회장 후보에게 묻는다!-이상훈'

URL복사

"변화와 개혁의 아이콘, 민초 치과의사 아픔 달래는 유일한 후보"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제31대 회장단선거가 약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치협 역사상 유래가 없는 4명의 후보가 입후보 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지고 있다. 반대로 유권자들은 어떤 후보가 어떤 공약과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 이에 본지에서는 유권자들의 현명한 판단을 돕기 위한 선거특집을 마련했다. 공통된 질의에 각 후보가 답하는 식으로 구성된 이번 선거특집을 통해 후보간의 차이점을 보다 쉽고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 오는 3월 10일 제31대 치협 회장단 선거가 예정돼 있습니다. 후보께서 출마를 결심하게 된 시기와 계기는 무엇이었는지, 이번 선거에 후보께서 당선이 돼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출마를 결심한 시기는 대략 6개월 정도 됐다. 개인적으로 협회장 자리에 대한 욕심은 전혀 없다. 지금까지 회원들의 목소리를 철저히 대변하고, 치과계를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앞만 보고 숨 가쁘게 달려왔다. 그러나 앞으로도 치과계는 더 변해야만 한다. 이것이 협회장 선거에 나서는 유일한 이유다. 작금의 혼탁한 치과계를 구태에 젖은 인사들에게 또 다시 맡긴다면 치과계의 변화와 개혁은 영원히 물 건너 갈 것이다. 이것이 기호 4번 이상훈 후보가 당선돼야 할 단 하나의 이유다.

 

2. 귀 후보 캠프가 이번 선거에 출마한 다른 후보 캠프에 비해 강점이 있거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치과계의 불편부당한 현실에 분노하고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누구 하나 나서지 않았던 것이 현실이다. 내가 원장실을 뛰쳐나와 행동했기에 그나마 이 만큼이라도 치과계를 바꿀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지부 분회 등 밑바닥 회무를 경험했하면서 오랜 기간 민초 치과의사들의 고뇌와 아픔을 대변해온 유일한 후보다. 또한 모든 치과계 현안에 대해 깊게 공부하고 대안을 직접 제시해 왔다. 특히 불도저 정신으로 과감하게 치과계 현안을 타개할 수 있는 가장 젊은 후보라고 생각한다.

 

 

3. 치과계 현안 중 가장 큰 문제로 꼽히고 있는 치과보조인력 구인난에 대한 후보님의 해결방안은 무엇입니까?

치과위생사 유휴인력을 현장으로 유입시키는 노력도 지속적으로 기울여야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치과계와 전혀 맞지 않는 간호조무사제도 대신 한국형 덴탈 어시스턴트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2~3개월의 단기간 속성교육을 통해 석션 정도의 어시스트를 할 수 있는 치과진료보조사와 1년 과정의 교육을 받고 임시부착물 장착 및 부착물 제거, 치아 본뜨기, 엑스레이 촬영까지 할 수 있는 치과진료조무사로 이원화할 생각이다.

 

1년 이상 치과에서 근무한 기존 간호조무사는 일정 부분 시험을 면제해주는 경과규정도 도입할 것이다. 특히 일반인을 단기 교육시켜 치과현장에 투입한다면, 국가 경제면에서도 일자리 창출효과를 거둘 수 있고, 치과계에서도 보조인력 문제를 해결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낼 수 있다. 미국, 캐나다, 유럽 등에서는 덴탈 어시스턴트제도가 잘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라고 못 할 이유는 전혀 없다. 충분히 국민과 정부, 그리고 국회를 설득해 법제화할 수 있다. 모든 것을 걸고 역량을 총동원해 반드시 해내겠다. 될 때까지 추진하겠다.

 

4. 동네치과 경영개선을 위한 여러 방안 중 건강보험 급여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귀 후보님의 건강보험 정책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건강보험급여 항목이 나날이 늘어가는 추세에서 치과의사들은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건강보험수가에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상대가치 총점의 예외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근관치료, 발치분야부터 수가를 현실화하겠다. 현행 근관치료 수가를 3회 내원기준으로 1근관 치아 25만9,627원, 3근관 치아 49만6,638원을 목표로 두고 있다.

 

오는 3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12세 이하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치료에 대한 급여기준 개선안도 치과계의 분노를 사고 있다. 해당 고시의 독소조항을 반드시 바로 잡겠다. 더 이상 끌려다니는 치협이 되지 않겠다. 이외에도 건강보험교육을 공교육화해 보험전문가로 구성된 교육팀을 꾸리고, 전국을 순회하며 지속적인 보험교육과 표준화된 교재를 제공하겠다. 심평원 부당삭감에 대한 전략적 소송도 지원, 진료한 만큼 합당하게 대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5. 3번과 4번을 제외하고 이번 선거에서 귀 후보 진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공약 한 가지만 추가로 소개해주십시오.

노인 임플란트 급여를 4개까지 확대하겠다. 2018년 기준 노인 임플란트 및 틀니급여 소요예산 집행률은 60%에 불과하다. 때문에 4개까지 확대하더라도 큰 예산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노인 임플란트 급여를 4개까지 확대한다면 노년기 삶의 질은 크게 향상될 것이고, 동시에 치과계 파이도 무척 늘어날 것이다. 더불어 무치악에서 오버덴처를 할 경우 식립하는 임플란트도 보험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상훈 클린캠프의 홍수연 부회장후보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원 시절 노인임플란트 급여화에 대해 깊이 연구한 이력이 있는 만큼, 세밀하게 기획해 정확히 추진하겠다.

 

6. 끝으로 어떤 각오로 선거전에 임하고 계신지, 회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알다시피 이번 협회장 도전이 세 번째다.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최선을 다해 열심히 뛰겠다. 백척간두의 치과계 상황에서 협회장은 결코 개인의 명예를 누리는 자리가 아니다. 치과계 운명을 짊어진 희생의 자리다. 어떤 사람이 어떤 마인드로 치과계 리더가 되느냐에 따라 3만 치과의사의 운명이 달라진다. 치협은 치과의사들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 그러나 그간 치협은 이런 저런 이유로 회원들의 간절한 바람을 그대로 담아내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일반 치과의사들의 목소리를 철저히 대변해 왔던 만큼, 치과계와 회원이 원하는 것이라면 좌고우면하지 않고, 이 한 몸 던져 불도저처럼 과감히 실천하는 협회장이 되겠다. 회원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을 바란다.

관련기사

더보기
5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