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20 (일)

  • 맑음동두천 25.0℃
  • 맑음강릉 24.5℃
  • 맑음서울 25.0℃
  • 맑음대전 25.3℃
  • 구름조금대구 24.8℃
  • 구름조금울산 25.5℃
  • 박무광주 24.1℃
  • 구름많음부산 25.1℃
  • 구름조금고창 25.9℃
  • 박무제주 24.4℃
  • 맑음강화 23.2℃
  • 맑음보은 24.1℃
  • 구름조금금산 24.4℃
  • 구름많음강진군 24.8℃
  • 구름많음경주시 24.4℃
  • 구름조금거제 25.4℃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특집] 내 치과 ‘디지털치과’ 만들기- 하이덴탈코리아 'SINDOH A1+ SLA'

URL복사

고른 출력 퀄리티로 높은 조형 성공률 구현
다양한 크기, 형태 동시출력 생상성 높여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하이덴탈코리아(대표 노환)가 판매하고 있는 3D 프린터 ‘Sindoh A1+ SLA(제조사 신도리코)’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출력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모델부터 하이브리드 레진까지 치과 내 필요한 거의 모든 보철물을 손쉽게 프린트할 수 있다.

 

 

용도 따라 수조 선택, 더욱 정밀하게
‘Sindoh A1+ SLA’는 큰 수조와 작은 수조 두 가지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출력물의 종류, 크기, 형태 등에 따라 수조의 크기를 달리하기 때문에 더욱 정밀한 출력이 가능하다. 출력 수조는 Normal bed(200×200×180㎜)와 Small bed(110×110×80㎜)로 구분한다.

 

Normal bed는 Bottom up SLA 장비 중 가장 큰 조형 수조며, Smal bed는 소규모 출력에 매우 효율적으로, 조형 속도를 20% 이상 증가시킬 수 있고, 레진 소모량 또한 절감할 수 있다.  

 

또한 Sindoh A1+ SLA는 어떤 재료도 사용이 가능한 Open Materials 방식으로 전용 레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레진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가 직접 광량 조절이 가능해 보다 효율적인 출력을 돕는다. 여기에 높은 조형 성공률로, 조형 형상, 위치별 최적 조형 Parameter 자동선정을 통해 수조 어느 위치에서도 높은 조형 성공률을 나타낸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 조형 면적을 동일하게,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은 Bottom up 장비 중 유일하게 F-theta 렌즈를 장착했기 때문. 고정밀 레이저로 해상도가 21.2nm에 달한다.

 

안정적이고, 고급스런 디자인까지
Sindoh A1+ SLA는 기능성과 심미성 모두를 감안한 제품 디자인으로, 큰 출력 사이즈에도 불구하고, 콤팩트하고 안정적인 느낌으로 기공소는 물론, 치과 내 어느 곳에 비치해도 어색하지 않다. 특히 Static Focusing System으로 출력물의 가운데 부분과 가장자리 부분의 출력 품질이 동일하게 출력,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밖에 잔량 점검 및 자동공급이 가능해 안전하고 편리한 전용 레진 카트리지를 공급하고 있고, Sindoh A1+ SLA 전용으로 개발된 GUI 화면은 직관적인 아이콘 위주로 디자인 됐고,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 

 

Ethernet(1G), USB 3.0 Device/2.0 Host, Wi-fi를 지원해 다양한 방식으로 보다 신속하게 출력할 수 있으며, Vector 방식이 아닌 Raster 방식을 채용해 한 번에 여러 개의 조형을 출력할수록 더욱 빠른 조형 속도를 느낄 수 있다. 

 

또한 PC에서 카메라를 이용해 작업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원격 제어도 가능하다. 네트워크를 통해 한 대의 PC로 여러 대의 3D 프린터를 관리할 수도 있다. 한글 터치 패널, 한글 음성인식, 광량조절 기능 등도 주목할 만 하다. 

 

이렇게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SINDOH A1+ SLA는 △치아 모델 △임시보철물(템포러리) △개인 트레이 △서지컬 가이드 △덴처 베이스 △교정용 모델 △캐스팅용 출력 △진지바 마스크 △스프린트 및 리테이너  △지르코니아 △하이브리드 레진 등 모든 보철물을 출력할 수 있다.

관련기사

더보기
4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재테크칼럼] Fed에 맞서지 말라 - 코스톨라니와 달걀 모형에 대해

지난 시간에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에 대해 알아봤다. Fed는 FOMC를 통해 시장을 공개 조작해 전 세계 기축통화인 달러의 통화량을 조절한다. FOMC에서 결정되는 통화정책에 따라 선진국에서 신흥국, 주식과 채권, 부동산과 원자재 그리고 비트코인까지 모든 자산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Fed가 만든 거대한 기축통화 달러의 통화량 파고(波高)에 개인투자자는 무력하게 가만히 받아드리기만 하면 되는 걸까? 이런 거대한 기축통화의 통화량 흐름을 이용해 투자에 활용한다면 투자 성공확률을 조금 더 높일 수도 있다. 최소한 통화량의 흐름과 반대로 가는 투자를 하지 않음으로써 최소한의 안전마진을 확보하면서 투자를 하면 좋을 것이다. ‘연방준비제도(Fed)에 맞서지 말라(Don’t Fight the Fed)’라는 투자 격언이 있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이사회의 통화정책 기조를 거스르면 안 된다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문율이다. Fed가 금리를 인하하고 경기 부양을 위해 시장에 통화량을 공급할 때는 경기가 회복하면 혜택을 볼 수 있는 위험자산 주식에 투자하고, 반대로 Fed가 금리를 인상하고 통화량의 공급을 완화할 시기에는 자산시장에 경계감을 가지고 위


보험칼럼

더보기

잠간고정술과 교합조정술

이번 호에는 2021 치과건강 가이드북을 중심으로 외과치료로 분류된 잠간고정술과 보존치료로 분류된 교합조정술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려 한다. 1. 잠간고정술 가장 흔한 외상의 치료인 잠간고정술은 치아의 완전·불완전 치아 탈구 또는 치주질환으로 동요치의 고정이 필요한 경우 치아부위 조직의 부착을 도와주고 치아 동요도를 감소시키며 환자의 불편감을 줄여주기 위해 여러 개의 치아를 묶어서 임시로 고정하는 술식이다. 외과적·치주적 술식 모두에 적용되는 술식이므로, 적용 가능한 상병명은 S03.20 치아의 아탈구, S03.22 치아의 박리(완전탈구), K05.03 만성 단순 치주염 등이다. 따라서 잠간고정술 후 1주일에 1회는 치주치료 후 처치를 산정할 수 있다. 외상치료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치료인 치아재식술과 탈구치아정복술은 잠간고정술과 동시 시행되는 경우 각각 100% 산정한다. 2. 교합조정술 교합조정술은 1악당이 아닌 1치당 산정하며, 구강 내에서 교합지를 사용하여 시행하는 교합조정을 말한다. 1일 최대 4치까지 산정 가능하다. 적용 가능한 상병명에 K07 등의 교합 상병명과 K03.31 만성 복합치주염 등이다. 이외에도 잠간고정술과 교합조정술의 동일부위 치료 동


법률칼럼

더보기

[법률칼럼] 한시적 비대면 진료 올바로 이해해야

■ Intro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비대면 진료가 부분적으로 허용된 바 있습니다. 의료기관 뿐만 아니라 다수의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에서도 비대면 진료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현재 보건복지부에서 임시적으로 허용한 비대면 진료 관련 고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대면 진료의 원칙적 금지 원칙적으로 진료는 의료기관 내에서 이뤄져야 하며(의료법 제33조 제1항), 의료기관 외에서 진료하는 경우는 ‘의료인과 의료인 간의’ 원격의료(의료법 제34조 제1항)에 한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판례와 행정기관은 위 규정들을 근거로 하여 그동안 ‘의료인과 환자 간의’ 원격의료를 금지해왔습니다. [의료법] 제33조(개설 등) ① 의료인은 이 법에 따른 의료기관을 개설하지 아니하고는 의료업을 할 수 없으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외에는 그 의료기관 내에서 의료업을 하여야 한다. (각 호 생략) 제34조(원격의료) ① 의료인(의료업에 종사하는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만 해당한다)은 제33조제1항에도 불구하고 컴퓨터ㆍ화상통신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먼 곳에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