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9 (금)

  • 맑음동두천 25.2℃
  • 맑음강릉 30.2℃
  • 구름조금서울 26.9℃
  • 맑음대전 25.0℃
  • 구름많음대구 26.8℃
  • 구름많음울산 24.6℃
  • 맑음광주 25.3℃
  • 흐림부산 23.8℃
  • 구름많음고창 25.1℃
  • 구름많음제주 27.9℃
  • 맑음강화 24.7℃
  • 맑음보은 23.7℃
  • 맑음금산 24.4℃
  • 구름많음강진군 24.7℃
  • 흐림경주시 26.0℃
  • 맑음거제 23.9℃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연중기획] 내치과 ‘디지털치과’ 만들기-메가젠임플란트 ‘R2GATE’

URL복사

‘R2GATE'로 더욱 정밀한 임플란트 식립 실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적용, 호환성도 획기적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덴탈 토탈 솔루션 기업을 넘어 헬스케어 토탈 프로바이더 전문기업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메가젠임플란트(대표 박광범·이하 메가젠). 메가젠이 이처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이유는 자사의 디지털 기술에 기반 한 디지털 덴티스트리 솔루션 ‘R2GATE’를 지속해서 발전 시켜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쉽게 임플란트 가이드 제작
메가젠은 R2센터 전국망 확대와 R2GATE의 호환성을 획기적 개선해, R2GATE 디지털 임플란트 가이드(이하 R2가이드)를 직접 치과에서 제작할 수 있는 ‘R2WARE’를 개발했다.

 

R2WARE는 R2GATE를 통한 가이드 시술 시 사용하는 R2가이드를 디자인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R2GATE의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적용했다. 특히 3단계의 간단한 과정으로 가이드를 제작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메가젠 관계자는 “R2가이드 디자인에 드는 시간은 평균 5분 정도로 초보자도 쉽게 배우고 제작할 수 있다”며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R2GATE는 CBCT를 통해 얻은 CT 이미지 파일 위에 구강스캔 파일을 중첩시키고, 수복할 치아의 디자인 파일을 로딩하는, 최종 보철물을 기준으로 최적의 임플란트 위치를 결정하는 이른바 ‘TOP DOWN Treatment’ 방식의 선도적 역할을 했다고 말할 수 있다.

 

 

‘R2GATE GUIDE’ 가이드 수술 혁신
R2GATE GUIDE(Drill Stopper, Implant Postion, Hex Control)는 특별한 구조의 일체형으로 프린트 돼 최고 수준의 정밀도와 편리함을 제공한다. 불편하고 오차를 일으킬 수 있는 Metal Sleeve나 Spoon이 필요 없다. Drill Stopper 및 헥스 컨트롤러가 정확하고 계획된 Drilling을 컨트롤하기 때문에 R2GATE GUIDE 수술은 더욱 편리하고 정밀하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R2GATE Surgical Kit는 Drill 전체 세트는 물론, 시스템별 Implant Carrier로 구성돼 있다. 또한 R2 Universal Kit는 모든 임플란트에 적합하도록 Initial Drill부터 직경 2.8㎜ drill까지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특히 R2GATE의 Universal Kit은 여러 임플란트 시스템에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구성이 돼 있는데, 기본 키트에 시술자가 선호하는 임플란트 시스템에 맞는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

 

Mini system을 위한 R2GATE Narrow Guide kit는 치간 거리가 좁은 케이스에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Narrow guide kit은 Ø3.5 드릴 코어를 사용해 하악 전치부와 같이 좁은 부위나, 임플란트 간격이 가까울 경우에도 상호 간섭 없이 가이드 수술을 진행 할 수 있다.

 

무치악 가이드를 안정시키는 R2GATE Anchor kit는 무치악 R2GATE GUIDE를 구강 내에 안착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R2GATE Lite’로 더욱 손쉽게
R2GATE를 보다 손쉽게,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 버전인 ‘R2GATELite’는 진단 및 디자인 된 파일을 아이패드 등 모바일로 불러올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단순히 진단 결과를 확인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임플란트 식립 각도나 깊이 등을 수정하는 것은 물론, 픽스처 사이즈와 시스템 자체를 변경할 수 있다.

 

R2GATE의 특징을 정리하자면 △자체개발 S/W로 치과 내에서 직접 사용 △컨펌 전용 프로그램 R2GATE LITE로 술자가 직접 수정, 환자 상담용으로 사용 △Digital Eye를 통해 CT데이터를 표준화하고, 컬러를 입혀 직관적인 골질분석 △메가젠 뿐만 아니라 국내외 10여개의 임플란트 식립 가능 △가이드 디자인 시 디자이너가 원하는 대로 맞춤제작 가능(Open type sleeve, 주수 type sleeve 등) △12.5㎜ 가이드 드릴로 정확하고 안정적인 드릴링 등이라 할 수 있다.

 

메가젠 측은 “R2GATE GUIDE 등 솔루션을 임상에 적용한다면, 단순한 디지털 데이터 수집, 디지털 진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범위를 확장해 골격과 치아 정보에 환자의 감성을 더해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치료계획을 수립, 수준 높은 진료의 실현이 앞당길 것”이라고 자부했다.

관련기사

더보기
4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조기 교육은 교육을 빙자한 아동학대다
초5가 고2 수학을 배운다는 기사가 보인다. 초5가 고2 수학 문제를 풀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과거에도 수학 천재들이 어려운 수학 문제를 푼 일들은 많았다. 하지만 이번 기사는 그런 천재들의 이야기가 아니다. 학원에서 ‘초등 의대반’이라는 명분으로 초등 5학년부터 고2 수학을 가르친다는 내용이다. 이 기사를 보며 청소년 심리를 전공한 필자는 매우 놀랐다. 상업적 목적으로 초5에게 고2 수학을 가르치겠다는 학원도, 그것에 호응하는 학부형들도 모두 정상이 아니다. 최근 적지 않은 초등학생이 새벽 1시에 공부가 끝난다는 것도 허언이 아닌 듯하다. 이런 내용 속에 아이의 정신건강에 대한 배려나 고려가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은 문제다. 수학 천재가 아닌 그저 머리 좋은 아이에게 고2 수학을 가르치는 것은 교육이 아니라 아동학대이기 때문이다. 학원과 학부모의 과도한 욕심이 정상적으로 성장해야 할 아이들의 정서를 파괴하고 심리적인 성숙을 막을 것이 안타깝다. 학원이 돈을 벌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아이들이 정상적 심리 발달을 못할 것을 모르는 학부모들은 더 문제다. 비록 우리나라 사교육 문제가 오래됐지만, 지금처럼 초등학생까지 희생자로 내몰 만큼

재테크

더보기

트럼프 前 대통령 미국 대선 당선 확률 높아지다 | 미국 부채위기와 자산시장 영향

지난 주말 사이 미국 前 대통령 트럼프가 유세 도중 피격됐으나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다. 비밀경호국의 경호 실패가 부각되거나 민주당과 공화당 양진영에서 극단적인 주장도 나오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여론은 트럼프에게 우호적으로 돌아서고 있다. 트럼프는 피격 직후 경호원과 일어서며 주먹을 불끈 쥐며 ‘fight! fight! fight!’라고 용기 있는 모습을 보였는데,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중계됐다. 베팅사이트 폴리마켓 기준으로 민주당의 현직 대통령 바이든의 당선확률은 15%에 그친 반면, 공화당의 전직 대통령 트럼프의 당선확률은 사건 직후 10% 넘게 상승하며 71%까지 상승했다. 대선토론 이후 바이든 대통령의 고령과 인지능력 저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민주당 내부에서도 후보교체론이 나오던 와중에, 이제는 바이든을 떠나 민주당의 어떤 후보가 나와도 트럼프가 결국 승리할 거라는 의견이 대세로 굳혀져 가고 있다. 7월 15일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오른쪽 귀에 붕대를 감고 나온 트럼프 전 대통령은 39세의 JD 벤스를 젊은 부통령 후보로 내세웠고, 공화당 대선후보로 공식 지명됐다. 오하이오주 상원의원 JD 벤스는 친 트럼프 성향으로 트럼프를 꼭 빼닮았다고 평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