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SIDEX 2021의 시작과 끝 ‘스마트 SIDEX’

URL복사

온라인 중계·전시장 도면·경품추첨·상품권 수령 등 모든 기능 소화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다음달 4일부터 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김민겸·이하 서울지부) 창립 제96주년 기념 2021년 국제종학술대회 및 제18회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이하 SIDEX 2021)가 사전등록을 마감하고 성공개최를 위한 초읽기에 돌입했다.

 

SIDEX조직위원회(위원장 김응호·이하 SIDEX조직위)는 지난 14일까지 진행된 사전등록 마감결과 전국에서 총 6,300여명이 등록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속에서 치러진 지난해 SIDEX의 최종 사전등록자가 5,284명이었던 것을 감안할 때 약 1,000명 가량이 증가한 상당히 고무적인 수치라 할 수 있다.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의료기관 종사자 대상 코로나19 백신접종과 지난해 단 한 명의 확진자도 없이 안전하게 대회를 치러낸 SIDEX조직위의 방역능력에 대한 믿음 등이 어우러진 결과로 풀이된다.

 

올해 역시 정부의 방역수칙을 능가하는 철저한 방역시스템이 가동된다. 학술 및 전시회의 모든 참여자를 대상으로 문진표를 매일 작성하고, 학술대회 등록자에게 KF94 마스크 등의 개인 방역패키지를 제공한다. 또 학술강연장과 전시장을 수시로 방역하고 SIDEX 기간 동안 다수의 비대면 안면인식 체온측정기와 통과형 소독샤워기를 운영한다. 무엇보다 온 국민이 코로나19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한 지금,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 참관객들의 적극적인 방역협조를 바탕으로 올해도 안전한 SIDEX를 만들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편리성 강화한 ‘스마트SIDEX’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SIDEX’

‘스마트SIDEX’는 예년 SIDEX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SIDEX 2021 개최 전 모든 사전등록자에게 등록확인 알림톡을 보내게 되는데, 이를 통해 등록확인서를 제공하고 휴진안내 역시 출력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SIDEX조직위에서 참가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마련한 ‘SIDEX e-SHOP’도 사전 알림톡으로 적극 홍보, 사전등록자들이 SIDEX 개최 전 다양한 물품을 둘러보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행사가 시작된 뒤에는 문진 알림톡이 발송된다. SIDEX 2021 입장을 위해서는 코로나19 문진표를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데, 이를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입장절차가 대폭 간소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진표 작성 등 등록을 완료하고 명찰을 발급받게 되면 ‘스마트SIDEX’라 명명된 별도의 웹페이지 URL을 받게 된다. 이를 통해 학술대회 및 치과기자재전시와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소화할 수 있다. 먼저 학술 프로그램 및 강연초록을 ‘스마트SIDEX’를 통해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방역차원에서 시행되는 강연장 인원제한을 보완할 실시간 온라인 중계, 그리고 강연장별 실시간 질문 등 학술대회와 관련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SIDEX조직위 권민수 학술본부장(서울지부 학술이사)은 “감염관리 차원에서 그동안 치과의사들은 어쩔 수 없이 무수히 많은 일회용품을 사용해 왔다. 특히 코로나19의 발발로 마스크 등 일회용품의 사용은 더욱 급증했는데, 학술프로그램과 강의초록 등을 ‘스마트SIDEX’로 대체함으로써 학술대회에서라도 환경을 보호하자는 의미도 담겨있다”며 “참가자 모두의 편리성을 고려한 ‘스마트SIDEX’, 더 나아가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SIDEX’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치과기자재전시와 관련해서도 전시장 도면을 확대해 볼 수 있도록 했고, 스탬프투어, 경품추첨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스마트SIDEX’를 활용해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학술대회 등록 영수증 발행, 코엑스 주차 등 유용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를 감안해 점심식사 대신 2만원 상당의 백화점상품권을 지급하는데, 이를 수령할 수 있는 별도의 QR코드 역시 ‘스마트SIDEX’를 통해 발급된다. ‘스마트SIDEX’의 마이페이지로 들어가면 QR코드가 생성되는데 이를 가지고 C홀 내부에 마련된 별도의 수령처에서 백화점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백화점상품권만을 위한 전용 QR코드로 강연장과 전시장 출입을 위한 QR코드는 발급된 목걸이형 명찰의 QR코드를 사용하면 된다.

 

6,300여만원의 푸짐한 경품

오프라인 보수교육 4점 한 번에

SIDEX 2021 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가 열리는 6월 5일과 6일 양일간 총 6,300여 만원의 경품이 쏟아진다. 바텍엠시스의 ‘EZSensor soft’와 덴티움의 유니트체어를 비롯해 △비전바이오케어의 ‘EQ-V 근관충전기’ △닥터킴의 ‘헤드램프’ △디보바인의 ‘핸드피스멸균기’ 등 푸짐한 경품이 치과의사를 기다리고 있다. 또한 SIDEX조직위가 5일과 6일 각각 백화점상품권 300만원과 500만원의 경품을 내걸었으며 이외에도 △75인치 TV △LG트롬스타일러 △아이패드 프로등을 이틀간 모두 경품으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학술강연장 5곳에 오전 10시 이전까지 출입하는 얼리버드 이벤트에서는 △C형간염 진단키트 1,000개(인솔) △마우스 미러 1,000개(피카소큐브) △1만원권 현대백화점 상품권 50매(모어덴) △칫솔&미니치약 100세트(큐라덴코리아)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며, 오프라인 보수교육 4점을 한 번에 취득할 수 있는 국제종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재료와 장비의 등장으로 새롭게 요구되는 임상지식을 엿볼 수 있는 다채로운 주제의 강연이 예정돼 있다.

관련기사

더보기
3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