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 맑음동두천 12.6℃
  • 맑음강릉 11.6℃
  • 맑음서울 13.1℃
  • 맑음대전 14.3℃
  • 맑음대구 14.4℃
  • 맑음울산 11.6℃
  • 구름조금광주 15.6℃
  • 맑음부산 13.0℃
  • 맑음고창 14.9℃
  • 맑음제주 14.0℃
  • 맑음강화 10.4℃
  • 맑음보은 13.9℃
  • 맑음금산 14.2℃
  • 구름조금강진군 15.1℃
  • 맑음경주시 14.8℃
  • 구름조금거제 12.7℃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2020치협선거

이상훈, 협회장 출마선언 '민생회무-세대교체' 강조

URL복사

오늘(12일) 공식 기자간담회…대권 향한 세 번째 도전장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1인1개소법 사수 및 의료영리화 저지 특별위원회 이상훈 위원장이 내년 3월 10일 치협 31대 회장단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상훈 위원장은 오늘(12일) 치과의사회관에서 출마 선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상훈 위원장은 출마의 변에서 ‘민생회무’와 ‘세대교체’ 두 가지를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해마다 폭발적으로 치과의사가 배출되고 있으며, 원가에도 못 미치는 건강보험수가, 극심한 보조인력 구인난과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개원환경은 점차 악화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이제는 대접받는 ‘사진찍기 리더십’보다는 치과계를 위해 몸을 불사르는 강력한 ‘희생의 리더십’이 필요하며, 과시용 ‘보여주기식 행보’보다는 도탄에 빠진 치과의사의 살림살이부터 챙기는 ‘민생회무’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세대교체’와 관련해서는 “치과계 발전을 위해 70을 바라보는 연세에도 치과계 리더들이 너무나 많은 수고를 해줘 진심으로 존경하며 감사드린다”면서도 “의사협회, 한의사협회처럼 40대 수장까지는 아니어도 위기의 치과계에도 역동적인 리더가 필요한 시기다. 패기 넘치고 경륜까지 갖춘 저에게 이제는 부디 기회를 한 번 주기 바란다. 치과계를 정말 멋지게 이끌어갈 충분한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10년간 수십 건의 소송전을 불사하며 기업형 불법네트워크치과와 전쟁을 벌여왔고, 협회장 직선제 쟁취를 위해 삭발투혼을 감행했으며, 올바른 치과전문의제 확립 및 통합치의학과 사수운동을 전개하는 등 민초 치과의사의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며 자신의 개혁성을 어필했다. 또한 “분회와 지부를 거치며 밑바닥 회무를 착실히 익혀왔고, 특히 지난 3년간 치협 특위위원장을 맡으며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계기로 삼았다”며 회무경험을 동시에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상훈 위원장은 “치과계와 회원이 원하는 것이라면 좌고우면하지 않고 불도저처럼 강력히 추진하겠다”며 △1인1개소법의 보완입법을 통한 의료정의 확립 △보조인력 문제, 건강보험수가 현실화 등 민생문제 해결 △지난 선거의 최대 피해자로서 선거 후 분열된 치과계의 대화합 모색 △기공사협회, 위생사협회, 의료기기산업협회 등과의 협력을 통한 상생 발전 △치과계 낡은 관행 개혁과 존중받는 치과의사상 확립 등을 내걸었다.

 

부회장 후보, 개혁 성향 외부인물 1인‧현 치협 집행부 임원 2인 합류 시사

이어진 질의응답시간에서는 가장 궁금증을 자아냈던 부회장 후보 구성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이와 관련 이상훈 위원장은 “지금 시점에서 부회장 후보를 오픈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면서도 대략적으로나마 “한 분은 함께 개혁활동을 오래 해왔던 외부의 사람이고, 두 분은 회원들에게 안정감을 주는 차원에서 치협에서 오랫동안 회무를 추진해온 사람”이라고 밝혔다.

 

또한 2017년 당시 “앞으로 협회장에 출마하지 않는 것은 물론 치과계의 어떠한 공식‧비공식 직함도 맡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 “불출마 선언을 번복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드린다”며 양해를 부탁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로 인해 한 쪽 눈이 거의 안 보일 정도로 건강이 악화됐었고, 생계와 연관된 치과 운영까지 지장이 생겨 불출마를 선언하게 됐다. 하지만 7~8년 이상을 치과계 개혁을 위해 헌신을 해왔는데, 생각과는 다르게 치과계가 정치판으로 변모하는 것에 환멸을 느꼈고, 치과계를 바로 세워달라는 지지자들과 멘토들의 조언으로 다시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는 “회원들과 교류하고 공감하는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SNS와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소통을 이어나갈 계획”이라며 “내년 1월 즈음 부회장 후보들을 정식으로 공개하는 한편, 협회장 출마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관련기사

더보기
5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