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2020치협선거

치협 회장 후보 4인 한자리에, 정견발표회 현장 '후끈'

URL복사

지난달 29일, 4시간 동안 이어진 팽팽한 신경전
선관위, 치협 홈페이지 동영상 업로드 예정

[치과신문_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제31대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장단 선거 정견발표회’가 지난달 29일 덴올TV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협회장 선거는 유례없는 4파전으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산이라는 변수는 선거운동마저 변화시켰다. 권역별로 진행되며 지역 회원들을 직접 찾아가던 방식의 정견발표회는 중계 카메라와 캠프 관계자, 소수의 취재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하지만 4시간에 걸쳐 이어진 정견발표회는 시종일관 팽팽한 신경전의 연속이었다.

 

정견발표회를 통해 한자리에 모인 4명의 후보는 각자의 강점을 살린 출사표를 던지며 차별화를 선언했다. 특히 3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변화를 도모하겠다는 현 협회장과 이제는 달라져야 할 시기, 변화가 필요한 때라고 주장하는 3인의 후보가 보여주는 차이가 확연했다. 또한 치과계 민감한 현안에 대해서는 날카로운 지적이 오갔고, 과거의 행적 또한 심판대에 올랐다.

 

기호 1번 박영섭 … "오랜 경험과 노하우, 실무형 협회장 되겠다"
기호 2번 장영준 … "말보다 행동, 화합하는 분권형 협회 만들 것"
기호 3번 김철수 … "치협의 중단없는 발전위해 압도적 지지 보내달라"
기호 4번 이상훈 … "깨끗한 협회, 정의로운 치과계 만들겠다"

 

기호 1번 박영섭 후보는 “25년간 회원을 보면 그 속에 길이 있다는 생각으로 열과 성을 다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회원 속에서 답을 찾는 협회장, 매사 긍정의 힘으로 치과계를 살맛나는 터전으로 만드는 협회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특히 “새로운 치과계를 원한다면 새로운 실무형 협회장을 선택해야 한다”면서 선거 직후 총선기획단을 꾸려 치과계 핵심 요구가 포함된 정책제안서를 제출한다는 계획과 함께 협회장 상근제 폐지, 치과전담간호조무사제도 도입, 불법사무장병원 퇴출, 세법개정 등을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기호 2번 장영준 후보는 “치협 부회장을 역임하며 직선제, 보톡스 승소 등을 이끌었다”면서 “전·현직 집행부간 형사고발 등을 치유하는 것은 투명한 회무뿐이다. 회원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소통하는 협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현재의 치협은 회원의 기대에 못미치고 있다”면서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주겠다.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세계적인 치협으로 바꾸고 싶다”고 밝혔다. 치과전담간호조무사제도 도입, 보험청구 월 2,000만원 달성,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투명하고 원칙적인 회무 등을 약속했다.

 

기호 3번 김철수 후보는 “3년 전 경영여건 개선을 위한 수익증대를 제1 공약으로 제시했고, 이를 위해 밤낮없이 뛰었다”면서 “틀니-임플란트 본인부담금 인하, 카드수수료율 인하, 레진급여화, 그리고 8년만에 최고치 수가협상 타결로 총 5,000억원 상당의 개원가 파이를 늘렸다”고 밝혔다. “지금은 치협의 중단없는 발전을 위한 정책 뚝심, 교섭력, 정관계 네트워크가 절실하다”면서 “지난 3년간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보조인력수급 문제, 건강보험 현실화, 불법의료광고 척결, 1인1개소법 보완입법 등 치과계 현안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기호 4번 이상훈 후보는 “3만 치의의 고뇌와 아픔을 대변하고 변화와 개혁을 이루기 위해 가시밭길을 걸어왔다”면서 “기업형 불법네트워크치과 척결, 직선제,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사수를 위해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특히 “협회장은 치과계 운명을 짊어진 자리”라며 “구태의연한 관행을 깨끗하고 투명하게 바꾸고 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존중받는 치과의사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상훈 후보는 덴탈어시스턴트제도 도입, 외부 회계감사, 임플란트 확대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후보 간 질문으로 자질 검증, 해명 또는 변명?

 

이날 정견발표회는 치과계 미래비전,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치과의사 정원감축, 보조인력 문제 등을 주제로 한 공통질의와 후보자 간 상호질의로 진행됐다. 같은 듯 다른 공약은 물론, 후보자 자질 검증에 초점을 맞춘 질문과 답으로 관심이 모아졌다. <관련기사 참조>

 

먼저 박영섭 후보에게는 역대 집행부에서 치무업무를 통해 성과를 냈다고 주장하지만 오히려 보조인력 문제가 심화된 이유는 무엇인지, 달라진 사회적 여건에서 정책의 실현 가능성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장영준 후보에 대해서는 개원의가 아닌 의료법인 이사장이라는 특수한 위치, 그리고 보험드림팀을 내세우고 있음에도 광중합형 복합레진 대처에 있어 적절치 못했던 부분, 성과로 제시한 직선제 도입 과정의 문제점 등이 도마에 올랐다.

 

김철수 후보는 현직 회장으로서의 성과 이면에 전시성 행사에 치중한 것 아니냐, 상근 회장으로서의 도덕성, 리더십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이상훈 후보 또한 불출마 선언 번복에 따른 말 바꾸기 논란, 최대 공약인 덴탈어시스턴트제도의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한 질문이 쏟아지기도 했다.

 

박영섭 후보는 “치무이사, 치무부회장을 역임했지만 연속성을 갖지 못하면서 보조인력난 해결에 기형적인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고, 장영준 후보는 “광중합형 복합레진에 있어 2개 항목만 반대의견을 낸 것은 주요 2가지 조항을 중심으로 의견서를 제출한 것”이라고 밝혔으나 최근 입법예고 연기 등의 내용까지 제대로 파악되지 않아 역공을 맞기도 했다.

 

김철수 후보는 “상근 회장으로서 역대 집행부에서 문제가 된 급여에 대한 세금은 법대로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겸직금지 의무에 대해서는 제한된 시간을 이유로 답하지 않았으며, 이상훈 후보는 “불출마 선언을 번복했으나 전체 치과계에 피해를 준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사의였으므로 이해해주기 바란다”는 말로 다시 한번 양해를 구해야 했다.

 

한편, 이날 정견발표회 현장에서 김동기 선거관리위원장은 “선거 전일 자정까지로 선거운동이 마무리되는 만큼 3월 9일 자정 이후에는 문자 등 모든 선거운동이 불허되며, 결선투표까지의 이틀 동안도 선거운동이 전면 금지된다”고 다시 한번 공지하고, “불법 선거운동에 대해서는 필요한 경우 회원 문자를 통해 공지할 계획이며, 향후 재선거 등의 사건이 발생할 시 비용 등을 책임진다는 내용을 포함한 서약서 또한 제출받았다”고 밝혔다.

 

치협 31대 회장단 선거는 오는 10일 문자투표로 진행되며, 대상 회원은 1만7,000여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또한 50% 이상 득표자가 없는 경우 12일 결선투표를 치르며, 우편투표까지 완료되는 오는 17일 당선자를 발표한다.

 

관련기사

더보기
5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